<FACE >

콰야 QWAYA  · 아방 ABANG · 다다즈 DADAZ

2023.10.11 - 11.2

우리는 유리창에 스치듯 비치는 얼굴이라도 하루에 한 번씩은 꼭 마주하게 된다. 그날의 기분, 날씨, 상황에 따라 같은 얼굴이지만 조금씩 다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감정을 주고받는 일상 속 소중한 사람의 얼굴도 문뜩 새롭고 특별하게 느껴지는 날이 있다. 이번 전시는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얼굴’에 대한 전시이다. ‘나’ ‘너’ ‘우리’의 얼굴, 친숙하지만 어느 하나 같거나 당연하지 않은, 그 소중함을 조명하려 한다. 하루하루가 쌓여 ‘얼굴’의 표정과 모양을 만들어 내듯 우리의 ‘얼굴’은 일상을 농축하고 있다. 작가들은 새로운 시각을 통해 일상적인 순간들을 때론 몽환적이고 낯설게, 상상과 현실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표현한다. ‘우리’이지만 ‘우리’ 같지 않기도 한 그 어느 중간쯤, 콰야 × 아방 × 다다즈 작가가 표현한 ‘우리들의 얼굴’은 어떤 모습일까. 그들의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들을 만나보자.


The author tries to shed light on the faces of 'me,' 'you,' and 'ours' where familiarity and newness coexist, and the importance of being familiar, but none of them being the same or natural. Just as expression and shape of our faces are created daily, our 'faces' are condensing our daily lives. Through new perspectives, writers express daily moments sometimes in a dreamy and unfamiliar way, freely crossing the boundaries between imagination and reality. What do 'our faces' expressed by writers, Kwaya, Abang, and Dadaz look like, somewhere in the middle where they are 'us' but not like 'us'? Let's meet the various perspectives and stories of these writers.

콰 야 Qwaya (b.1991)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졸업


개인전

2020 보통사람들(ordinary people), 이길이구 갤러리, 서울

2021 PRAY ; 단지 가벼이 소망하는 것, 목인박물관 목석원, 서울

2022 NEVERTHELESS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러리애프터눈, 서울

2023 FROM THE MASS, CDA갤러리, 서울

2023 Last night on earth, 애프터눈갤러리, 파리

등 2017년부터 주요 개인전 다수

 

그룹전

2019 3인전, 하나은행 멤버스 라운지, 서울

2020 <what is your favorite cabinet? 2nd>, 캐비넷클럽 하우스, 서울

2021 제 3의화법(a new way of seeing), 아뜰리에아키, 서울

2022 <Oh! Sentimental>, 가나아트 부산, 부산

2022 <관계망 ; connectworking>, 서정아트센터, 서울

2022 <별 여름 밤 여름 별>, 아트조선스페이스, 서울

2022 ODE TO CHRISTMAS, 아줄레주 갤러리, 서울

2023 바로 우리(故이태석 신부,이종욱 WHO사무총장 특별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등 2017년부터 기획 그룹전 다수

 

아트프로젝트 및 책 출간

2019 잔나비 <전설> 앨범커버 그래픽 작업

2019 더 포스터북 [보통날,보통의 사연], 북21(아르테) 출간

2020 CJ뮤지컬 <빅피쉬> MD 상품 작업

2021 로얄살루트 x 서울옥션 <로얄살루트 컴템포러리 아트 디지털 페스티벌> 프로젝트 참여

2023 프리즘X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 아트굿즈 협업

등 20017년부터 아트 프로젝트 및 책 출간 다수


<작가노트>

1.

밤을 지나는 시간은 오롯이 나만의 것이었다.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현실과는 동떨어진

침묵과 사색의 시간.

날을 마무리하며 하나 둘 떠오르는 기억들.

나에게 있어서 기록은 항상 중요한 일이다.

주관적 기록을 통해

새로이 해석되고 변형되는 이미지들을 나타낸다.

나만의 방식으로 기록을 쌓아가려 한다.


2.

작업에 이상향을 담아낸다.

언제나 빨라야 하고 홀로 있는 듯 고독한 나의 모습에 비춰

그와는 반대되는 모습을 담아 낸다.

고요한 화면 속 시간은 멈춰 있고 인물과 정물은 어우러지면서도 동떨어진 느낌을 준다.

다양하고 화사한 색채를 사용했음에도 어딘가 어두운 느낌을 주는 작업들.

화면 속 인물들은 뭔가 애매한 표정을 짓고 있는데

나는 그것이 억지로 힘을 주지 않은 가장 자연스러운 표정이라고 생각한다.

작업을 보는 이들이 ‘오늘’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일상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의 이야기가 각자에게 다 다른 이야기로 펼쳐졌으면 한다.

<거꾸로 바라보기> 콰야 Qwaya

아 방 Abang (b.1987)


영국 킹스턴대학교 일러스트레이션과 석사 졸업

 

개인전

2018 Two names of beauty, 롯데갤러리, 서울

2021 The mooood I love, 프린트베이커리 워커힐 플래그십스토어, 서울

2022 Abang Loves Finn Juhl Chair, 하우스오브핀율, 서울

2022 Flowers don’t cry, ERD gallery, 부산

2023 도피, 갤러리 언플러그드, 서울

 

그룹전

2022 Zerobase, 서울옥션

2022 EPISODE 1 REAL TOUCH, 갤러리 래, 부산

2022 Rejoice, 롯데갤러리, 서울

2022 8F Fiqure, Subtitled NY, 뉴욕

2022 Thirsty Enthusiasm_by Art Workers, BK gallery, 서울

2022 Focus, PBG, 서울

2023 Wonderland at the Shilla Jeju, 신라호텔, 제주

 

아트프로젝트 및 책 출간

2014 <미쳐도 괜찮아 베를린> 출간

2017 이케아 팝업스토어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2019 <인생은 고양이처럼> 출간

2019 설화수 콜라보레이션

2020 벨기에 패션브랜드 Bellerose 콜라보레이션

2023 롯데백화점 10개지점 옥외배너 및 특별전시

등 2014년부터 아트 프로젝트 및 책 출간 다수


<작가노트>

제 작업은 “자유롭고 섹시한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개인적 바람과 욕망을 표현합니다. 자유로운 삶은 자유롭게 생각하 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또 그것은 "왜 당연해?" 라는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하여 어떤 행위와 역할을 당연하게 바라 보는 사회의 시선, 통념, 그리고 편견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어느새 당연하게 자리매김한 우리 주변의 사물, 또는 일상적 인 장면에 새로운 역할과 가치를 부여하며, 비일상적인 바이브로 표현합니다. 또한 섹시한 삶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내면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에 거침없음을 뜻합니다. 이렇듯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섹시한 삶을 그림 안에서 산 뜻하고 경쾌한 컬러로 풀어나갑니다. 습작, 실패작, 미완성을 해체한 후 의도적으로 조합하여 다시 완성하는 꼴라주 시리즈, 기존 석고상을 깨트리거나 컬러를 덧입혀 새로운 작품으로 만드는 석고상 프로젝트 등을 이어가기도 합니다. 특히 우연히 깨져버린 석고상 작품들은 나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업물입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온전해야만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어떤 것도 당연하지 않다.’ 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표현합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 또는 기존의 사물을 다르게 변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해프닝 또한 즐겁게 받아들이는 것을 작업의 일부로 생각합니다. 제 그림을 통해, 익숙한 장소와 풍경을 낯설게 느끼기도 하고 그 어떤 것도 당연하지 않게 받아 들이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greetings from angels> 아방 Abang

다다즈 DADAZ (b.1992)


작가는 888개의 PFP로 구성된 NFT 프로젝트 ‘다다즈’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의 경계없이 활발하게 활동

2023 PBG 전속 작가


개인전

2022 DADAZ 첫번째 개인전, 해월동 NFT갤러리, 서울

2022 DADAZ 두번째 개인전, 수호아이오 카페, 서울

2022 DADAZ 세번째 개인전,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2 DADAZ 네번째 개인전,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3 Cabinet of Curiosities, 가나 포럼 스페이스, 서울

2023 How Are You Feeling Today?, PBG 한남, 서울


그룹전

2022 BWB 2022 NFT 특별전, BEXCO, 부산

2022 Treasure Warehouse,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3 메타하나, 하트원, 서울

2023 아트 부산, 벡스코, 부산

2023 어반브레이크 2023, 코엑스, 서울

2023 아트픽 30,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23 Art for All, 호리 아트스페이스, 서울

 

아트프로젝트

2022 제 27회 춘사국제영화제 참여 작가, 소월 아트홀, 서울

2022 NFT 프로젝트 협업 작가, LG 생활건강

2022 시각예술 신진작가 작품 공모전 입선, 서울문화재단 X 도미노피자

2023 대종상영화제 국민심사단 앰버서더 작가

2023 패널 토크, 더 게이트웨이 : 코리아, S 팩토리, 서울

2023 연사, 서울 웹3.0 페스티벌 2023,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2023 연사, 글리치 웹3 페스티벌. 하나글로벌캠퍼스, 인천

<#-936 Can You Scratch My Back> 다다즈 DADAZ

<FACE >

콰야 QWAYA  · 아방 ABANG · 다다즈 DADAZ

2023.10.11 - 11.2


우리는 유리창에 스치듯 비치는 얼굴이라도 하루에 한 번씩은 꼭 마주하게 된다. 그날의 기분, 날씨, 상황에 따라 같은 얼굴이지만 조금씩 다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감정을 주고받는 일상 속 소중한 사람의 얼굴도 문뜩 새롭고 특별하게 느껴지는 날이 있다. 이번 전시는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얼굴’에 대한 전시이다. ‘나’ ‘너’ ‘우리’의 얼굴, 친숙하지만 어느 하나 같거나 당연하지 않은, 그 소중함을 조명하려 한다. 하루하루가 쌓여 ‘얼굴’의 표정과 모양을 만들어 내듯 우리의 ‘얼굴’은 일상을 농축하고 있다. 작가들은 새로운 시각을 통해 일상적인 순간들을 때론 몽환적이고 낯설게, 상상과 현실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표현한다. ‘우리’이지만 ‘우리’ 같지 않기도 한 그 어느 중간쯤, 콰야 × 아방 × 다다즈 작가가 표현한 ‘우리들의 얼굴’은 어떤 모습일까. 그들의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들을 만나보자.


The author tries to shed light on the faces of 'me,' 'you,' and 'ours' where familiarity and newness coexist, and the importance of being familiar, but none of them being the same or natural. Just as expression and shape of our faces are created daily, our 'faces' are condensing our daily lives. Through new perspectives, writers express daily moments sometimes in a dreamy and unfamiliar way, freely crossing the boundaries between imagination and reality. What do 'our faces' expressed by writers, Kwaya, Abang, and Dadaz look like, somewhere in the middle where they are 'us' but not like 'us'? Let's meet the various perspectives and stories of these writers.

콰 야 Qwaya (b.1991)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졸업


개인전

2020 보통사람들(ordinary people), 이길이구 갤러리, 서울

2021 PRAY ; 단지 가벼이 소망하는 것, 목인박물관 목석원, 서울

2022 NEVERTHELESS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러리애프터눈, 서울

2023 FROM THE MASS, CDA갤러리, 서울

2023 Last night on earth, 애프터눈갤러리, 파리

등 2017년부터 주요 개인전 다수

 

그룹전

2019 3인전, 하나은행 멤버스 라운지, 서울

2020 <what is your favorite cabinet? 2nd>, 캐비넷클럽 하우스, 서울

2021 제 3의화법(a new way of seeing), 아뜰리에아키, 서울

2022 <Oh! Sentimental>, 가나아트 부산, 부산

2022 <관계망 ; connectworking>, 서정아트센터, 서울

2022 <별 여름 밤 여름 별>, 아트조선스페이스, 서울

2022 ODE TO CHRISTMAS, 아줄레주 갤러리, 서울

2023 바로 우리(故이태석 신부,이종욱 WHO사무총장 특별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등 2017년부터 기획 그룹전 다수

 

아트프로젝트 및 책 출간

2019 잔나비 <전설> 앨범커버 그래픽 작업

2019 더 포스터북 [보통날,보통의 사연], 북21(아르테) 출간

2020 CJ뮤지컬 <빅피쉬> MD 상품 작업

2021 로얄살루트 x 서울옥션 <로얄살루트 컴템포러리 아트 디지털 페스티벌> 프로젝트 참여

2023 프리즘X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 아트굿즈 협업

등 20017년부터 아트 프로젝트 및 책 출간 다수


<작가노트>

1.

밤을 지나는 시간은 오롯이 나만의 것이었다.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현실과는 동떨어진

침묵과 사색의 시간.

날을 마무리하며 하나 둘 떠오르는 기억들.

나에게 있어서 기록은 항상 중요한 일이다.

주관적 기록을 통해

새로이 해석되고 변형되는 이미지들을 나타낸다.

나만의 방식으로 기록을 쌓아가려 한다.


2.

작업에 이상향을 담아낸다.

언제나 빨라야 하고 홀로 있는 듯 고독한 나의 모습에 비춰

그와는 반대되는 모습을 담아 낸다.

고요한 화면 속 시간은 멈춰 있고 인물과 정물은 어우러지면서도 동떨어진 느낌을 준다.

다양하고 화사한 색채를 사용했음에도 어딘가 어두운 느낌을 주는 작업들.

화면 속 인물들은 뭔가 애매한 표정을 짓고 있는데

나는 그것이 억지로 힘을 주지 않은 가장 자연스러운 표정이라고 생각한다.

작업을 보는 이들이 ‘오늘’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일상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의 이야기가 각자에게 다 다른 이야기로 펼쳐졌으면 한다.

<거꾸로 바라보기> 콰야 Qwaya

<greetings from angels> 아방 Abang

아 방 Abang (b.1987)


영국 킹스턴대학교 일러스트레이션과 석사 졸업

 

개인전

2018 Two names of beauty, 롯데갤러리, 서울

2021 The mooood I love, 프린트베이커리 워커힐 플래그십스토어, 서울

2022 Abang Loves Finn Juhl Chair, 하우스오브핀율, 서울

2022 Flowers don’t cry, ERD gallery, 부산

2023 도피, 갤러리 언플러그드, 서울

 

그룹전

2022 Zerobase, 서울옥션

2022 EPISODE 1 REAL TOUCH, 갤러리 래, 부산

2022 Rejoice, 롯데갤러리, 서울

2022 8F Fiqure, Subtitled NY, 뉴욕

2022 Thirsty Enthusiasm_by Art Workers, BK gallery, 서울

2022 Focus, PBG, 서울

2023 Wonderland at the Shilla Jeju, 신라호텔, 제주

 

아트프로젝트 및 책 출간

2014 <미쳐도 괜찮아 베를린> 출간

2017 이케아 팝업스토어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2019 <인생은 고양이처럼> 출간

2019 설화수 콜라보레이션

2020 벨기에 패션브랜드 Bellerose 콜라보레이션

2023 롯데백화점 10개지점 옥외배너 및 특별전시

등 2014년부터 아트 프로젝트 및 책 출간 다수


<작가노트>

제 작업은 “자유롭고 섹시한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개인적 바람과 욕망을 표현합니다. 자유로운 삶은 자유롭게 생각하 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또 그것은 "왜 당연해?" 라는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하여 어떤 행위와 역할을 당연하게 바라 보는 사회의 시선, 통념, 그리고 편견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어느새 당연하게 자리매김한 우리 주변의 사물, 또는 일상적 인 장면에 새로운 역할과 가치를 부여하며, 비일상적인 바이브로 표현합니다. 또한 섹시한 삶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내면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에 거침없음을 뜻합니다. 이렇듯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섹시한 삶을 그림 안에서 산 뜻하고 경쾌한 컬러로 풀어나갑니다. 습작, 실패작, 미완성을 해체한 후 의도적으로 조합하여 다시 완성하는 꼴라주 시리즈, 기존 석고상을 깨트리거나 컬러를 덧입혀 새로운 작품으로 만드는 석고상 프로젝트 등을 이어가기도 합니다. 특히 우연히 깨져버린 석고상 작품들은 나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업물입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온전해야만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어떤 것도 당연하지 않다.’ 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표현합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 또는 기존의 사물을 다르게 변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해프닝 또한 즐겁게 받아들이는 것을 작업의 일부로 생각합니다. 제 그림을 통해, 익숙한 장소와 풍경을 낯설게 느끼기도 하고 그 어떤 것도 당연하지 않게 받아 들이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다즈 DADAZ (b.1992)


작가는 888개의 PFP로 구성된 NFT 프로젝트 ‘다다즈’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의 경계없이 활발하게 활동

2023 PBG 전속 작가


개인전

2022 DADAZ 첫번째 개인전, 해월동 NFT갤러리, 서울

2022 DADAZ 두번째 개인전, 수호아이오 카페, 서울

2022 DADAZ 세번째 개인전,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2 DADAZ 네번째 개인전,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3 Cabinet of Curiosities, 가나 포럼 스페이스, 서울

2023 How Are You Feeling Today?, PBG 한남, 서울


그룹전

2022 BWB 2022 NFT 특별전, BEXCO, 부산

2022 Treasure Warehouse, 언커먼갤러리, 서울

2023 메타하나, 하트원, 서울

2023 아트 부산, 벡스코, 부산

2023 어반브레이크 2023, 코엑스, 서울

2023 아트픽 30,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23 Art for All, 호리 아트스페이스, 서울

 

아트프로젝트

2022 제 27회 춘사국제영화제 참여 작가, 소월 아트홀, 서울

2022 NFT 프로젝트 협업 작가, LG 생활건강

2022 시각예술 신진작가 작품 공모전 입선, 서울문화재단 X 도미노피자

2023 대종상영화제 국민심사단 앰버서더 작가

2023 패널 토크, 더 게이트웨이 : 코리아, S 팩토리, 서울

2023 연사, 서울 웹3.0 페스티벌 2023,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2023 연사, 글리치 웹3 페스티벌. 하나글로벌캠퍼스, 인천


<#-936 Can You Scratch My Back> 다다즈 DADAZ

PAST


<벽과 막 WALL AND LAYER>

김보민 KIM BOMIN

2024.4.11 - 5.4

<10F X 100F>

문수만 · 김정환 · 정세라 · 김미라

2024.3.7 - 3.29

<WHITE WALL 24>

MHK 아트바자

2024.2.1 - 2.29

<The Tale of the Highest 

Place 가장 높은 곳의 이야기>

아이라 최 AIRA CHOI

2023.12.20 - 202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