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건우 Kenxin (b.1986)
세종대학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2 <cropper city>, 갤러리오누이, 서울, 대한민국
2022 <산책하는 마음>, 미르갤러리, 대구, 대한민국
2022 <DUAL:자기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BGN갤러리 롯데월드타워점, 서울, 대한민국
2021 <PRESENT>, 갤러리조선, 서울, 대한민국
2020 <건축적 풍경>, YOONION ART SPACE, 서울, 대한민국
2020 <난 한동안>, 동십자각 지하보도 공사현장, 서울, 대한민국
2019 <RETRO>, Coutances Art Center, Coutances, 프랑스
2019 <BOYS BE AMBITIOUS>, 스페이스55 원도우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8 <Walking Narratives>, 스페이스55 메인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8 <Destroy the Distopia>, 먼슬리, 서울, 대한민국
2016 <셀프장례>, MAKSA, 서울, 대한민국
그룹전
2022 <공동의 자아-우리가 도시를 기억하는 법>, art ground hQ, 울산, 대한민국
2022 <장생포엔 고래가 없다>, 작은미술관, 울산, 대한민국
2022 <동시다발전>, 갤러리 모스, 갤러리 초연, 갤러리 가제, 서울, 대한민국
2021 <Project B Side Metropolitan>, 고양 아람누리 미술관, 고양, 대한민국
2021 <DMZ문화예술삼매경:Remaker>, 아트호텔 리메이커, 강원도 고성, 대한민국
2020 <AC 1년, 그래도 괜찮은 하루>, 비영리 공간 싹, 대구, 대한민국
2020 <Open Studio>, 레지던시 결과발표, 수창청춘맨숀, 대구, 대한민국
2020 <Just Modern> <모임 Gathering>, 연계 팀플 교육 프로그램 참여 작가,
라이브페인팅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대한민국
2020 <Tautology>, 호리팩토리, 서울, 대한민국
2019 <미래의 기억들>, 퐁데자르 갤러리, 송추, 대한민국
2019 <사과나무 아래에서>, Coutances Art Center, Coutances, 프랑스
2019 <Art sous les Arbres1>, Coutances Art Center, Coutances, 프랑스
2018 <우주시계의 기운>, 돈의문박물관, 서울, 대한민국
2018 <혼종성 그리고 혼란>, R3028, 서울, 대한민국
2017 <취향은 존재의집>, 대안공간 눈, 수원, 대한민국
2017 <일상을 넘어서> 이앙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7 <I, my way> 텐마인즈 하우스, 서울, 대한민국
2016 <What Are You Doning Now> Doing, 서울, 대한민국
2016 <Impression, Composition> 프루스트, 서울, 대한민국
2016 <mayfly8> 산지직송작업직판장, 서울, 대한민국
2015 <mayfly7> 서교실험예술센터, 서울, 대한민국
2015 <공중전> 공중작업실, 판교, 대한민국
2010 <Art Group Exhibition> the show gallery, 토론토, 캐나다
레지던시
2021 <과학이 일상이 들어오는 집>, 사이언스월든 UNIST, 울산, 대한민국
2020 <수창청춘맨숀>, 2기 레지던시 작가, 대구, 대한민국
2019 <Coutances Art Center>, 1기 레지던시 작가, 꾸탕스, 프랑스
아트페어
2021 <Mullae One & Only Art Fair>, 아트필드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21 <을지 아트 페어>, 을지트윈타워-B1, 서울l, 대한민국
2019 <ART JEJU 2019>, 메종 그랜드 호텔, 갤러리 퐁데자르, 제주
2019 <DESIGN ART FAIR>, 예술의 전당, booth4 Artist, 서울
소장
2021 <고성군>, 강원문화재단, 대한민국
2019 <태크마린>, 서울, 대한민국
2019 <금성철광>, 대구, 대한민국
2019 <Musée Quesnel-Morinière>, 꾸탕스, 프랑스
2019 <Coutances Art Center>, 꾸탕스, 프랑스
2017 <갤러리 이앙>, 서울, 대한민국
수상
2021 DMZ문화예술삼매경:Remaker, 선정작가
2020 서울문화재단, 창작활동지원 A트랙 다원⋅시각, 선정작가
2018 강원국제비엔날레 포트폴리오 리뷰 리뷰이, 선정작가
작가 노트
나는 도시 공동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표현에 힘쓰고 있다.
우리가 만들어 낸 도시 속에서 일어나는 내러티브(Narrative)를 나만의 상상력으로 새롭게 만들어 낸 무대장치와 같은 공간 속에서 도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변모를 보여준다. 도시의 변화는 항상 발전적인 형태는 아니다. 기대가 있으면 실망도 있고 다시 기대가 있다.
가상과 실존의 경계에 있는 공간을 산책하는 태도로 직접 본 장소와 직접 가보지 않았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물리적 공간을 여러 각도의 건축적 요소와 제한된 색으로 재해석한다. 이것은 인위적 도시 환경을 객관적이고 담담하게 감각하는 나의 주관적 경험의 사유에 기반하여 건축적 풍경인 ‘Cityscape’를 초현실적 장면으로 연출했다.
도시가 겪는 딜레마적 상황과 인위적 환경들을 바라보는 작가의 심리적 변화를 검은색, 붉은색, 금색 등의 제한된 색들로 정적으로 표현하며 작가는 이것을 가치중립적으로 느껴지길 바라며, 무책임한 산책의 풍경이라 정의했다.
Gold City - Museum of Islamic Art 2